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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패션은 ‘끓는 냄비 속 개구리’...‘지식재산권’이 경쟁무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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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이재길 (admin@domain.com) | 작성일 2019년 01월 24일 URL 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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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시장을 향한 맞춤형 진출 전략을 가지고 동력과 강점을 찾아야한다. 그 무엇보다 절실한 것은 우리만의 지식재산권을 확보하고 관리하는 일이다. 그것이 경쟁무기다.” 


장기불황과 악재 속에서 패션산업이 양지를 찾고 성공의 해법을 갈구한지가 벌써 몇 년이나 되었는지 모르겠다. 내수시장만으로도 각자가 원하는 목표를 충분히 달성할 수만 있다면야 굳이 불확실하고 위험한 해외시장에 진출하거나 동경할 필요는 없을 것이다.


지금 대한민국의 시장이 패션산업에 종사하고 있는 우리들에게 어떤 의미와 상황인지 들여다보자. 숨이 막힐 정도로 과도한 대내외 업계 간 경쟁과 좁아터진 시장에서 생존을 위한 극한의 몸부림이 필요한 곳이 되어 버렸다는 말 외에 마땅히 설명할 방법이 없다. 


우리나라 패션산업은 자타공인 된 제품 경쟁력과 디자인의 우수성을 가졌으나 장기 생존이 힘든 열악한 시장상황과 산업 구조에 빠져있다. 때문에 해외 SPA니 글로벌패션기업들이니 하는 타국기업들에게 안방마저 내어주고 아사직전이거나 뿌리와 정체성을 잃고 해외 자본에 종속되어 끌려가는 중이다.


극단적으로 우리 패션산업은 소비부진과 각종 악재들로 말미암아 마치 서서히 끓어오르는 냄비 속 개구리의 신세로 전락하고 말았다. 아직 그 심각성을 깨닫지 못하고 신세한탄을 하며 정부나 누군가의 도움에 의존하려 한다면 자생의 기회와 시기를 영영 놓쳐버릴 수 있다.

  

이제는 모든 면에서 혁신하고 많이 젊어 져야한다. 패션산업이야말로 웹과 모바일을 통한 국경의 붕괴, 하나의 단일시장으로 급변하는 산업 구조 속 대표 산업이고 영역이다.


세계시장을 향한 맞춤형 진출 전략을 가지고 우리만의 성공 동력과 강점을 찾아야 할 때이다. 그러기 위해서 그 무엇보다 절실한 것은 우리만의 지식재산권을 확보하고 관리하는 일이다. 그것이 경쟁무기다.

 

지식재산권은 왜 핵심 경쟁무기인가? K-패션 디자인의 독창성과 우수성은 이미 세계최고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특히 동대문을 중심으로 한 다품종 소량생산, 우수한 품질의 제품기획력과 단납기 시스템은 우리만의 강점이다.


동대문은 ‘세련된 서울 패션’의 대명사이자 트렌드 제1 발신지다. 이제 빠르고 트렌디함을 넘어서는 한국형 디자인과 브랜드, 더 다양한 콘텐츠를 만들어 수익으로 연결되는 지식재산권 관리를 할 줄 알아야 한다. K-POP 등 한류문화가 조화롭게 더해지기만 한다면 그야말로 금상첨화다.

  

아직도 많은 패션인들이 자신의 브랜드나 디자인, 캐릭터 등을 등록조차 하지 않고 주먹구구식으로 사용하고 사업을 추진하는 안타까운 경우를 보게 된다. 시장분석, 수요 파악, 경영, 노무, 세무, 회계, 통관 등은 어쩌면 선택사항이 될 수도 있겠지만 지식재산권 만큼은 필수사항이 되어야 한다.

 

중국 등 해외시장은 단순한 언어와 문화의 차이점 뿐 아니라 특수한 형태의 시장특성과 다양한 요인, 인자들로 구성되어 운영되고 있다.


이들 각각의 시장이 요구하는 특성과 수요를 사전에 파악하고 제안해주지 못한다면 어떠한 기업도 성공할 수 없다. 그동안 다수의 우리 패션기업들이 해외시장에서 안착하지 못하고 씁쓸하게 유턴하는 상황이 이를 여실히 증명해 준다.  

기업 활동은 각자의 여건과 특성이 철저히 고려되어야 하겠지만 어떤 시장이든 자신만의 브랜드와 디자인 등 지식재산권의 확보와 효과적인 관리가 전제되어야한다.


지식재산권 확보가 이루어진 후에 정확한 시장분석과 사전준비 그리고 마케팅이 필요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진출국가와 시장별 독점적 상표권, 디자인권, 저작권 등 지식재산권의 권리확보와 적절한 관리시스템이 구축되어야 성공 가능성이 열린다.

 

우리 패션업계가 대부분 중소기업들로 구성된 만큼 일부 성공한 대기업의 경영기법이나 자본을 앞세운 해외시장 진출전략 방법을 추구한다면 이는 곧 시작과 동시에 스스로 자멸하는 길이다. 불황일수록 자신만의 색깔이 있어야하고 장점이 부각되어야 한다. 이런 측면에서도 지식재산권이 갖는 의미는 남다르다. 


정부 역시 패션산업에 대한 인식을 지식재산 기반의 미래 먹거리 산업으로 재무장해 다시금 관심을 기울이고 과감한 투자를 결단하길 바란다. 프랑스의 사례와 같이 ‘패션’ 콘텐츠가 라이프스타일 트렌드의 중심 콘텐츠 산업으로 설 수 있는 정책을 펴야 한다.


특히 정부 지원 사업은 내수시장의 안정적인 제조인프라 구축, 고부가가치 소재개발, 스타트업을 위한 유통 플랫폼 확충, 해외시장으로의 지식재산권 맞춤형 진출 등으로 전문화, 다변화를 꾀해야 한다. 기업과 일자리 컨디션이 너무나 다른 섬유, 봉제, 패션을 뭉뚱그린 영혼 없는 프로젝트나 교육 프로그램은 이제 그만둘 때가 되었다. 


경력사항

  • 現) (사)브랜드마케팅협회 수석부회장
  • 現) (주)엘티씨앤엠 대표
  • 前) 세무법인 다현 전무
  • 前) 신한대학교 특허법률학과 겸임교수(법학박사)
  • 前) 경찰수사연수원, 법무연수원 지식재산범죄수사기법 강사
  • 前) 한국의류산업협회 총괄본부장
  • 前) 법무법인 한사명 소송실장
  • 前) 세일신용정보 법무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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