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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자들의 사치 욕구가 사라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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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채수한 기자 (saeva@fpost.co.kr) | 작성일 2020년 07월 01일 프린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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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유한 쇼핑객들은 갈 곳이 없을 때, 옷을 차려입고 싶은 욕구도 사라진다.

 

대부분의 친목모임이 보류되고, 코로나 상황이 통제될 때까지 음식점에서 식사를 하는 것조차 쉽지 않다.

 

명품 브랜드들은 VIP 고객들에게 외출용 신발과 옷을 한 번 입어보도록 권유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는 티파니, 니만 마커스, 샤넬, 허드슨 베이 컴퍼니 같은 주요 패션 기업들을 대상으로 시장 조사를 하는 제인 건델과 월 스트리트 베테랑이자 소매 분석가 페이 랜드스 두 명이 조사한 결과에 따른 것이다.

 

이들은 20명의 부유한 여성들로 구성된 포커스 그룹들을 선정하고 소비 심리에 대해 조사했다.

 

인터뷰에 응한 여성들은 40세에서 59세 사이며 뉴욕, 이스트 햄튼, 댈러스, 로스앤젤레스에 살고 있다.

 

그들의 최저 가구소득은 50만 달러(한화 약 6억 원)가 넘고 자산은 1,000만 달러(한화 약 120억 원)가 넘는다. 이들은 작년 까지 패션과 액세서리에 연간 5만 달러(한화 약 6천만 원) 이상을 쓴다고 말했다.

 

해당 그룹의 표본은 너무 작아서 부유한 소비자들에 대한 적절한 조사를 할 수 없었다.

 

그러나 이번 조사 결과는 침체된 전망과 명품 시장을 뒤흔드는 암울한 판매 수치에 대한 이유를 어느 정도 구체화해주고 있다.

 

부자들은 지금 사치하고 싶지 않다

어니스트 리서치 자료에 따르면 4월 초 명품 매출은 72% 급감했으며, 6월 초에는 전년 동기 대비 37% 감소했다.

 

건델은 이 표본 고객들에게 럭셔리함은 매우 중요하다. 그들은 경제적인 어려움과 재정적인 장벽도 없지만 지출에 대한 부담을 느끼고 있다고 말했다.

 

그들은 경제적 재정적인 어려움이 없는데도 불구하고 지출에 대해 걱정했었는데, 그것이 소득이 낮은 사람들의 경우에는 어떨까?

 

부유한 쇼핑객들의 명품 구매는 과시용이다.

 

하지만 레드카펫을 걸을 기회가 언제가 될지 모른다.

 

코로나 환자가 급증하면서 텍사스는 매장 오픈 계획을 철회할 수밖에 없었고, 뉴욕은 다음 달 실내 회식을 허용하는 방안조차 재고하고 있다.

 

건델은 뉴욕 댈러스에서 오찬 행사, 갈라 쇼, 자선 행사 등 쇼핑을 할 수 있는 많은 행사가 있었지만 모두 화상통화 플랫폼 줌(Zoom)에서 이뤄지고 있어 치장할 필요가 없다. 그들은 룰루레몬을 입고도 행복해하고 있다고 말했다.

 

룰루레몬 만으로도 행복하다

일부 브랜드는 코로나 기간 동안 온라인을 통해 800달러의 파티화와 디자이너 운동화를 판매할 수 있었고, 과대 광고와 소셜 미디어의 적절한 혼합물을 판매했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명품이 전체적으로 필요성에 초점을 맞춘 소비자들에게 판매하는데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보고 있다.

 

부유한 한 여성은 나는 아무것도 필요하지 않다는 것을 충분히 알고 있다고 말했다.

 

부유한 쇼핑객들은 또한 포스트 팬더믹 시대에 대해서도 걱정하고 있다.

 

집에서 샴페인을 마시면서 온라인을 통해 채팅과 함께 쇼핑하는 것이 일반적인 일이 될 수 있다.

 

커브사이드 픽업과 같은 새로운 기능은 고객들이 상점에 가는 데 도움을 주겠지만, 충동 구매를 위해 아이쇼핑을 하지는 않을 것이다.

 

가끔은 구경만 하려고 매장을 들어간다. 이는 사라질 것이다. 매장에 가면 내가 원하는 것이 하나라도 생기게 된다

 

그들은 이제 자신들의 부를 과시하고 싶어 하지 않는다. 사람들은 지금 당장 돈이 없는 사람들에게 자신의 돈을 자랑하고 싶어하지 않는다

 

명품 사지 못하지만 괜찮아

건델과 랜드의 연구에 참여한 부자 여성들은 최근 처음으로 이렇게도 충분하다라는 것을 느꼈다고 말했다.

 

그 연구에서 한 가지 확실한 점은 부자들의 지출이 완전히 사라지지는 않았다는 것이다.

 

그들은 과시를 위한 명품 소비를 줄인 대신 미용, 피부관리, 란제리, 비싼 잠옷을 구매했다.

 

건델은 그들은 자신들만의 공간에서 면죄부를 느낄 수 있는 편안함과 사치를 느끼는 감정에 돈을 쓰고 있다고 말했다.

 

부유한 쇼핑객들이 다시 돌아오도록 하기 위해서는 브랜드들이 원인에 기반한 마케팅을 고민해야 한다.

 

부자 쇼핑객들은 그들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 무엇을 위해 쓰고 있는지에 대해 정말로 긍정적으로 느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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