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에겐 기회” 쇼핑 앱, 코로나 이후 마케팅 비용 집중 성과 > FOCUS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FOCUS

“우리에겐 기회” 쇼핑 앱, 코로나 이후 마케팅 비용 집중 성과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채연 기자 (mong@fpost.co.kr) | 작성일 2020년 09월 23일 프린트
카카오톡 URL 복사

본문

3a20c0bc32d7d496260366c908871059_1600821844_6416.jpg
<모바일 쇼핑앱은 코로나19가 오히려 사업적 기회가 됐다. 코로나19 이전부터 고객 유입에 마케팅을 집중했고, 코로나 이후 자금과 역량을 쏟아 국내에서 접속 횟수 40%, 구매액 20% 증가라는 결과를 만들어냈다는 분석이다. 자료=appsflyer.com​>

 

 

국내 소비자, 코로나 이후 쇼핑 앱 접속 횟수 40% 증가

이용자 당 구매금액은 코로나 이전보다 20% 늘어

국내 소비자들이 코로나19 사태 이후 모바일 쇼핑 앱에 40% 더 많이 접속하고 있다는 보고서가 나왔다. 

 

글로벌 어트리뷰션 데이터 분석기업 앱스플라이어(appsflyer.com)는 최근 낸 ‘쇼핑 앱 현황 리포트’를 통해, 코로나 여파로 인해 국가별 차이는 있지만 전 세계적으로 쇼핑 또는 이커머스 앱의 설치 수, 세션, 평균 구매량 등이 전반적으로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이번 보고서 결과는 전 세계 18,000여 개 앱과 3조9000억 번의 앱 세션을 분석해 익명으로 집계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했다. 

 

한국의 경우 코로나 이전에도 온라인 쇼핑 증가세가 가장 큰 나라 중 하나로 꼽힌다. 

이미 쇼핑 앱을 이용하고 있는 소비자가 많고, 올 1~6월까지 쇼핑 앱 접속 횟수는 전년 동기 대비 40% 늘었다. 특히 접속량만이 아니라 실제 거래액도 늘어, 국내 쇼핑 앱의 유저당 평균 지출액은 2월 대비 5월에 약 20% 증가했다. 

 

전 세계적으로는 이커머스 앱(오프라인 매장이 없는 디지털 네이티브 대상) 설치 건수가 25% 증가했다. 코로나19로 셧 다운 규모가 컸던 미국의 경우 올 2월과 비교해 5월 이커머스 앱 설치 수가 80%나 치솟았다. 

 

중남미 지역 역시 마찬가지. 이커머스 앱 설치 건수가 2월 대비 5월에 무려 93% 증가했다. 같은 기간 유럽에서는 약 64%, 중동아프리카는 약 44% 설치 건수가 증가했다. 

 

앱스플라이어는 모바일 쇼핑 앱의 호황이 단순히 코로나에 기댄 것은 아니라고 분석한다.

 

코로나 이전에 트렌드를 읽고 선제적으로 기회를 포착한 모바일 쇼핑 앱 마케터들의 전략적 활동에 힘입은 결과라는 것. 실제로 국내 모바일 쇼핑 플랫폼들은 코로나19가 본격적으로 확산되던 3월에 2월 대비 모바일 UA(유저 유입) 비용을 약 31% 늘렸고, 이후에도 계속해서 지출을 늘렸다. 

 

특히 비용이 상대적으로 많이 드는 신규 고객(앱을 처음 설치하는 고객) 대상 프로모션 대신 기존에 자사 앱을 한 번이라도 사용해 본 사용자를 대상으로 광고를 집행해 효과를 봤다는 설명이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FSP 연재

POST
STAND
(주)다음앤큐큐
매장을 위한 매장

인터뷰

패션포스트 매거진

41호 41호 구독신청 목차 지난호보기

접속자집계

오늘
1,445
어제
2,386
최대
14,381
전체
1,067,138

㈜패션포스트 서울특별시 강서구 공항대로 213 마곡보타닉파크타워 2 1217호
TEL 02-2135-1881    FAX 02-855-5511    대표 이채연    사업자등록번호 866-87-01036    등록번호 서울 다50547
COPYRIGHT © 2019 FASHION POST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