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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미디어 광고, 아직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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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채수한 기자 (saeva@fpost.co.kr) | 작성일 2020년 11월 25일 프린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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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시대에 소셜 미디어 광고는 어떻게 진행해야 할까.

 

브랜드들은 상반기 소셜 미디어 광고를 전면 중단했지만 이내 후회가 됐다.

 

소셜 미디어 광고의 중단은 곧 매출의 하락으로 이어졌기 때문이다. 

     

미국의 보니 클라이드 아이웨어는 코로나로 모든 사람들의 휴가 계획이 취소되었을 때, 유명인사와 인플루언서들에게 해변에서 쓸 수 있는 선글라스를 무료로 보냈다. 광고를 중단하면서 궁여지책으로 진행한 마케팅 방법이었다.

 

이 같은 보니 클라이드의 아이디어는 그리 좋아보이지 않았다.

 

이 아이웨어 브랜드는 지난 3월 소셜 미디어 광고 집행을 중단했다.

 

보니 클라이드의 존 위안 대표는 이것은 실수였다. 인스타그램 등 SNS 광고를 중단하는 것은 브랜드에 산소 공급을 차단하는 것과 같다. 매출이 거의 바닥으로 떨어졌다고 말했다.

 

보니 클라이드는 4월 부터 다시 마케팅을 적극적으로 시작했다.

 

기프팅 캠페인보다는 유료 소셜 광고로 마케팅을 강화했다.

 

위안 대표는 올해 매출이 두 배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코로나 초기 집에 있는 고객들에게 브랜드를 알릴 기회를 놓친것이 아쉽기만하다고 말했다.

 

많은 패션 브랜드들은 올해 보니 클라이드와 같은 힘든 교훈을 얻었다.

 

인플루언서들을 활용한 SNS 광고 시장의 부진은 상반기 끝났다.

 

페이스북은 3분기 플랫폼 전체 광고가 22% 증가한 210억 달러를 기록했다.

 

스냅챗 역시 3분기 매출이 50%이상 증가했다.

 

SNS 광고료도 크게 올랐다.

 

마케팅 회사 이너에 따르면, 11월 초소셜 미디어에서 1,000 클릭 당 비용이 20%~60%까지 상승했다고 전했다.

 

이는 브랜드들에게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상황을 안겨줬다.

 

브랜드들 중 다수는 이미 대유행 이전에도 상승한 온라인 광고비에 대응하기 위해 고군분투했다.

 

매출은 떨어지고 전망도 어두운 상황에서 예전처럼 소셜 마케팅에 큰 돈을 쓸 여유가 없었다.

 

그렇다고 이제와 소셜 미디어 광고를 중단할 수도 없는 상황이다.

 

브랜드들은 다양한 방법을 고민하고 있다.

 

예를 들어 광고 노출을 위해서는 계속 돈을 쓰면서 광고 제작 비용을 줄이는 것이다.

 

만약 브랜드 인지도가 너무 높아지거나 신규 브랜드를 알리는 것이 중요하지 않다면 소셜 미디어 광고에 너무 많은 돈을 쓸 필요가 없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대부분의 브랜드들에게게 그 날이 오기까지는 아직 멀었다.

 

디지털 마케팅 에이전시 디비사의 리비카 얄라드 대표는 유료 광고는 사람들이 해야 할지 말아야 할지 선택할 것이 아니라 반드시 해야만 하는 것이다. SNS 광고는 이륙하는 비행기와 같다. 최소한의 속도에 도달하지 못하면 순항할 수 없고 추락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보니클라이드 아이웨어의 광고캠페인

 

돈을 벌기 위해 돈을 쓰는 것

 

유료 소셜 미디어 광고는 고객을 웹 사이트로 유도하고 구매를 독려하는 데 당연히 도움이 된다.

 

그러나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서 브랜드 자사몰로 이동하는데 드는 비용은 소규모 브랜드들에게는 지출이 쉽지 않은 구간이다.

 

이는 최종 구매 확정을 결정 짓는 것보다 고객을 끌어들이는데 더 많은 비용이 든다는 것을 알수 있다.

 

이러한 악순환에서 벗어나기 위한 장기 전략이 없을 경우 브랜드의 온라인 판매에 대한 문제는 종종 눈덩이처럼 불어나게 된다.

 

그들은 더 많은 고객에게 구입을 유도하기 위해 번 돈을 광고에 쏟아 붓는다.

 

한편, 소셜 미디어 플랫폼의 광고 비용은 점점 더 높아진다.

 

브랜드들은 자신들이 소셜미디어에 많은 돈을 쓰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사실 실제 사용 비용은 바늘을 움직일 만큼도 되지 않는다.

 

옥션 같은 경매 시스템은 대량 주문을 선호하는데, 이는 브랜드들이 그들의 마케팅에 큰 돈을 써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얄라드는 유료 광고에 1만 달러를 쓰고 2만 달러를 버는 것이 5천 달러를 쓰고 만 달러를 버는 것보다 훨씬 더 쉽다고 말했다.

 

브랜드가 광고 비용과 수익 사이이서 갈등하는데 이는 회사의 결정에 따라 달라지게 된다.

 

어떤 이들은 마케팅을 통해 큰 수익을 내기도 한다.

 

이는 광고에 소비되는 돈이 거의 판매량으로 직결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하지만 만약 광고를 통해 끌어들인 고객이 재구매를 하게 된다면 그 광고들은 장기적으로 그들이 지불한 돈 보다 더 많은 매출을 일으키게 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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