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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스타그램에서 물건이 팔리지 않는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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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채수한 기자 (saeva@fpost.co.kr) | 작성일 2021년 05월 17일 프린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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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스타그램 체크아웃이 출시된 지 2년이 지났지만 많은 브랜드들은 고객들이 인스타 앱을 통해 직접 구매를 할 가능성은 낮다고 말하고 있다.

 

지난해 신발 브랜드 그레이 매터스(Gray Matters)는 인스타그램 체크아웃을 통해 제품을 팔기 시작했다.

 

그레이 매터스의 디자이너이자 CEO인 실비아 아반지는 이 방법이 제품 판매를 촉진하는 아주 새로운 방법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인스타그램은 지난 2019년 체크아웃을 출시하면서 소비자가 앱을 떠나지 않고도 제품을 살 수 있는 직접적인 경험 제공을 약속했다.

 

잠재적인 고객들이 구매를 위해 브랜드 자사몰에 들어가지 않는다면 인스타그램에서 구매하는 사람들은 이미 그들의 결제와 배송 정보를 파일에 저장해 두었기 때문에, 편리하게 앱 내에서 구매가 이뤄질 것으로 보았다.

 

하지만 판매는 이뤄지지 않았다.

 

지난 11월부터 5월 까지 인스타그램 체크아웃을 통한 그레이 매터즈 판매는 단 1건만 이뤄졌다.

 

소비자들은 인스타그램을 신뢰하지만 소셜 미디어에서 쇼핑하는 것은 그렇게 쉽지도 간단하지 않았다

 

인스타그램 체크아웃을 사용한 브랜드는 그레이 매터즈뿐 만이 아니다.

 

일부 입점 브랜드들은 예상 매출을 전혀 달성하지 못했다.

 

인스타그램 판매 수수료가 5%이지만 판매가 되지 않는다면 저렴한 수수료도 의미가 없었다.

 

인스타그램은 패션 브랜드들의 판매를 돕기 위한 채널로 체크아웃을 선보였다.

 

출시 당시, 소수의 인플루언서 및 브랜드 그룹만이 체크아웃에 접속할 수 있었다.

 

인스타는 지난 해 여름부터 쇼피파이와 빅커머스가 주도하는 모든 이커머스 시장 뿐 아니라 페이스북 비즈니스 매니저를 사용하고 있는 업체들로 영역을 확장했다.

 

인스타그램은 이러한 윈도우 쇼핑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기능을 계속 구축할 계획이다.

 

체크아웃을 둘러싼 다양한 문제점과 판매 실적은 브랜드들이 기능을 활용하는 방법을 정확히 몰랐기 때문일 수 도 있다.

 

비용 대비 편의성

 

브랜드들은 체크아웃이 보다 원활한 쇼핑 경험을 약속할 수 있지만 더 나은 경험을 제공하지 못한다는 것이 가장 큰 문제라고 보고 있다.

 

소비자들이 클릭 두 번으로 그들의 마음에 드는 것을 무엇이든 살 수 있지만, 쇼핑객들은 브랜드 자사몰에서 받을 수 있는 혜택을 받지 못한다.

 

소비자들이 제품에 대한 더 많은 정보를 원할 경우 앱을 종료하고 다른 브라우저를 열어 수동으로 방문해야하는 불편함이 있었다.

 

일부 체크아웃 페이지에는 제품 정보가 포함되어 있지만, 추가 정보를 확인하는 것이 불편할 수도 있다.

 

의류 브랜드 라카우사의 켈린 스미스는 제품 정보를 해당 페이지에서 바로 볼 수 있었으면 좋겠다. 인스타그램에 없는 게 아쉽다고 말했다.

 

일부 경우, 체크아웃은 고객이 브랜드 사이트로 이동하는 것을 더 불편하게 만들어 놓았다.

 

스미스는 인스타그램 체크아웃은 아마 자사몰에서 올릴 수 있었던 매출을 가져갔을지도 모른다고 말했다.

 

인스타그램 앱 내에서 브랜드 재품의 전체적인 정보를 확인할 수 없다.

 

고객들은 완전한 브랜드 경험을 원하지만 인스타에서는 단편적인 정보만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구매로 연결되기가 쉽지 않은 것

 

이러한 이유 때문에 일부 브랜드는 인스타그램 체크아웃에 참여하지 않고 있다.

 

쇼핑 머신

 

그러나 인스타그램 체크아웃에서 잘되는 브랜드들도 있다.

 

인스타그램에 이미 노출이 많은 트렌디한 아이템들의 경우 체크아웃을 통해 잘 팔려나가고 있다.

 

만약 버블 나막신이나 레깅스 등 사람들이 이미 알고 좋아하고 있는 트렌드 아이템이라면 인스타그램 체크아웃을 통해 파는 것은 정말 쉬운일이 될 것

 

의류 브랜드 사이먼 밀러는 인스타그램 덕분에 20194월 이후 510% 성장했다.

 

코르셋에서 영감을 받은 니트 상의로 유명한 소셜 미디어 전문 브랜드 오썬 아이리스(Orsund Iris)는 인스타그램 체크아웃에서 매출이 꾸준히 증가했다.

 

체크아웃을 통해 매출을 올리려면 독점 제품을 드롭 방식으로 선보이고 팔로워들에게 체크아웃을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에 대한 튜토리얼을 제공해야 한다.

 

인스타그램 체크아웃을 통해 판매가 정체되고 있는 브랜드들은 인스타그램 사용자들의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도움을 주어야 한다.

 

단순히 제품만 업로드해 놓았다고 해서 다 팔리는 것은 아니다.

 

인스타그램은 쇼핑 기계이다. 이는 사용자들이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달려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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