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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계청, 온라인 쇼핑액 7개월 연속 10조 원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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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임경량 기자 (lkr@fpost.co.kr) | 작성일 2019년 11월 07일 프린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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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달 연속 20%대 증가율 

지난 9월 온라인 쇼핑 규모가 11조원을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다. 온라인 쇼핑 규모가 7개월째 10조원을 넘어선 것은 관련 통계 작성 이후 최장 기간이다. 전년 동월 대비로는 22.3% 증가했다.


통계청이 최근 발표한 2019년 9월 온라인쇼핑 동향에 따르면 지난 9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11조1797억 원을 기록하며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2.3% 증가했다.


지난해와 비교해 가장 높은 증가율을 나타내면서 온라인 쇼핑액의 증세를 이끌고 있는 품목은 음식서비스(83.1%)다.


이 밖에 가전·전자·통신기기(40.8%)와 화장품(29%) 등도 높은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다만, 9월 거래규모는 역대 최고치를 기록한 전월(11조2535억원) 대비로는 0.1% 줄었다. 패션, 식품(4.8%) 등에서 전월대비 증가세를 유지했지만, 서비스(-12.9%) 등 항목에서 감소했기 때문이다.


상품별로는 음식서비스 거래액이 작년 9월보다 83.1% 증가했다. 음식배달 서비스가 잘 구축된 데다 1인가구 증가에 따라 간편식 거래 증가, ‘새벽배송' 등 반조리 식품 배달 서비스 성장 등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가격 경쟁력과 가전제품 고급화의 영향으로 가전·전자·통신기기 거래액도 전년 동기 대비 40.8% 늘었다.


화장품(29%)은 중국 등 외국인 관광객 증가로 온라인 면세점 매출이 크게 늘었다. 중국인 관광객들이 우리나라로 입국하거나 출국할 때 온라인 면세점으로 물건을 구입하는데, 이 경우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로 집계된다.


모바일 이용 확산. 간편결제 서비스 발전 등의 영향으로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꾸준히 증가세다.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7조2276억원으로 작년 9월보다 29.2% 늘었다. 온라인쇼핑 총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이 차지하는 비중은 64.6%로 같은 기간 3.4% 증가했다.


통계청은 3분기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 및 구매 동향도 발표했다. 3분기 해외 직접 판매액은 1조5156억 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보다 65.2% 증가했다. 국가별로는 중국(86.8%)이 1조3157억원으로, 상품군별로는 화장품(1조2737억원)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해외 직접 구매액의 경우 8420억 원으로 전년 동분기 대비 21% 늘었다. 국가별로는 미국(48.9%)이 4119억원, 품목별로는 의류 및 패션 관련 상품(37.6%)이 3162억 원으로 가장 높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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