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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생 착화감 호카오네오네를 아십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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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이아람 기자 (lar@fpost.co.kr) | 작성일 2020년 05월 29일 프린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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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카오네오네’가 국내 스포츠 슈즈 시장에 다크호스로 부상하고 있다. 

 

지난 2018년 어글리 슈즈가 전 세계적 트렌드로 부상한 가운데 국내 신발 마니아들 사이에서 ‘토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기 시작했다.

 

토르는 ‘호카오네오네’의 스테디셀러 제품이다. 트레일화로 당시 토르 울트라 하이 제품을 트렌드 세터들이 자주 착용하는 모습이 포착됐고 래퍼 딘이 착용하며 이슈가 됐다.

 

특히 2018년 말 엔지니어드가먼츠와 협업을 통해 토르 하이의 로우 버전이 출시됐고 글로벌 시장에서 높은 호응을 얻자, 국내 시장에서도 인기가 이어졌다.

이후 다음해 일반 버전까지 출시됐는데 현재 완판에 가까운 판매고를 올렸다. 

 

미국 본사는 ‘호카오네오네’가 패션성에 치우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토르’ 제품을 현재 글로벌 차원에서 단종 시켰다. 하지만 특유의 착화감과 패션성으로 정가 30만 원대의 제품이 리세일가로 40만 원대에 판매되기에 이른다.

 

‘호카오네오네’는 뉴질랜드 마오리족의 언어로 하늘을 날다(TIME TO FLY)라는 의미를 갖고 있다. ‘호카오네오네’는 일반 소비자에게는 어글리 슈즈로 유명세를 떨치고 있으나 원래 전세계 트레일 러너들에게 높은 인지도를 얻고 있는 아웃도어 및 러닝 전문 슈즈다.

 

트레일 러너들의 퍼포먼스 향상을 위해 지난 2009년 만들어졌으며 태생은 프랑스지만 미국 캘리포니아에 위치한 데커스 아웃도어 코퍼레이션에 인수되어 현재는 미국을 중심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전개되고 있다.

 

트레일 러닝으로 시작했지만 현재 로드 러닝. 피트니스 트레일 러닝, 로드러닝 하이킹, 트레킹 라이프스타일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라인업을 자랑한다. 한번 신으면 재구매를 할 수밖에 없다는 것이 ‘호카오네오네’ 슈즈 라인의 가장 큰 장점으로 꼽힌다.

 

국내에도 ‘토르’를 비롯한 본디6, 스피드고트 등은 슈즈 마니아들 사이에서 널리 알려졌고 ‘인생 착화감’이라는 별명이 붙었다.

 

최근에는 로드 러닝화 시리즈 중 ‘카본 X’가 가장 핫하다. 트레일러닝 세계챔피언이자 울트라레이서로 유명한 짐 웜슬리(Jim Walmsley)가 선택한 제품으로 얇고 가벼우며 통기성이 뛰어난 어퍼를 자랑한다. 특히 카본X 미드솔에 삽입된 카본 파이버 플레이트는 추진력을 더하는 작용과 복원 능력이 탁월해 러너들에게 사랑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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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전개사 조이웍스 지난 2018년 독점 수입권 획득 

국내 전개사는 조이웍스(대표 조성환)다. 지난 2018년 11월 미국 본사와 국내 독점 디스트리뷰터로 선정돼 론칭 2년 차를 맞고 있다.

 

‘호카오네오네’의 인지도가 수직상승하며 국내 일부 대기업들도 브랜드 도입을 추진하기도 했지만 전문성을 강조하는 본사 특성상, 아웃도어 수입 전문사인 조이웍스를 선택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이 회사는 론칭 2년차 임에도 불구, 온라인을 포함해 아웃도어 멀티숍, 러닝숍, 아티모스 JD스포츠, 폴더 등 슈즈 멀티숍에서 활발한 영업을 펼치고 있다. 

 

해외에서 유명세를 타고 있지만 국내 시장 활성화를 위해 지난해 지속적인 홍보 활동을 펼치기도 했다.

 

먼저 지난해 ‘가네오네’ 이벤트를 펼치며 ‘크루’들에게 찾아가는 서비스를 진행하기도 했다. 운동하는 사람들을 직접 찾아가거나 방문토록 하는 이벤트를 통해 제품을 홍보했다. 또 신규 거래선 확보를 위해 취급점이나 전문점 사장님들에게 신발을 대여해 주고 착화감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했다.

 

해외 인지도와 함께 국내 직접 찾아가는 서비스가 입소문이 나기 시작했다. 지난해 9월 현대 판교점에서 2주간 팝업스토어를 열었는데 1억 원 가까운 매출을 올려 회사 내에서도 이슈가 됐다. 이후 백화점 입점을 고려했으나 현재는 코로나 사태로 잠정 보류한 상태다. 올해 말이나 내년쯤 본사와의 조율을 통해 단독점 오픈도 추진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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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 추동 시즌 의류 라인 론칭,  향후 단독점 오픈 추진

여기에 올 추동 시즌부터는 글로벌 차원에서 의류 라인이 론칭된다.

 

의류는 퍼포먼스에 기반한 제품들로 올 추동시즌부터 일부 전개를 시작하고 내년부터 물량을 확대하는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지속적인 마케팅도 병행한다. 오는 6월 14일 강원도 하이원에서 트레일 러닝 대회인 스카이 러닝 대회의 메인 스폰서로 참여한다. 특히 이번 트레일 러닝 대회는 코로나 19로 인해 각종 트레일 러닝 대회 개최가 무산된 가운데 국내 뿐 아니라 전세계에서 올해 최초로 열리는 트레일 러닝대회로 기대치가 높다.

 

한편 ‘호카오네오네’는 세일을 하지 않는 브랜드로 유명하며 국내 시장 역시 노세일 전략을 고수하고 있다. 하지만 인스타그램 팔로워들을 통해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많은 소비자들의 요구가 가격 할인에 대한 것이었다. 

 

마침 지난달 네이버 측의 요청에 따라 브랜드 데이 행사에 참여하면서 가격을 일부 할인했는데 이날에만 3천족 가량이 주문되는 등 폭발적인 반응을 보이기도 했다.

 

이 회사 관계자는 “팀 호카를 통해 8명의 소속 선수를 후원하고 있다. 이들은 트레일 러닝, 로드 러닝, 철인3종 경기 등을 하는 선수들이지만 모두 별도의 직업을 지니고 취미 생활로 병행하고 있다. 향후에는 온라인과 오프라인까지 포괄한 ‘런 클럽’을 별도 클래스로 운영하면서 트레일 및 러닝 문화 확산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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