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쇼핑 국내 상륙…네이버 ‘긴장’ > DAILY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DAILY

페이스북 쇼핑 국내 상륙…네이버 ‘긴장’

페이지 정보

작성자 임경량 기자 (lkr@fpost.co.kr) | 작성일 2020년 06월 25일 프린트
카카오톡 URL 복사

본문

9b8d5d10bd75a0951285f9ee620beeb7_1593041953_7777.jpg 

 

‘페이스북 샵스’ 금주 한국 출시
쇼핑·결제에 인스타그램도 연동

페이스북의 쇼핑 플랫폼 ‘페이스북 샵스(Facebook Shops)’가 이번 주 한국에 출시된다.


페이스북 안에서 쇼핑 절차가 간소화되고 자회사 인스타그램과도 연동된다. 전 세계 24억 명이 사용하는 글로벌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가 국내 전자상거래 시장에 본격 뛰어든 것이다. 국내 온라인 쇼핑 1위 네이버도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페이스북 샵스’는 지난 19일부터 국내 사용자 일부(10%)에게만 서비스가 노출되도록 시범 운영됐다.


이번주 본격 서비스 개시를 알리고  이번주 본격 서비스 개시를 알리고 순차적으로 전 사용자에게 공개된다.


‘페이스북 샵스’은 페이스북 안에서 쇼핑과 결제가 이뤄지는 전자상거래 플랫폼이다. 판매자라면 누구나 무료로 온라인 상점을 개설할 수 있다. 이용자는 페이스북 안에서 상품을 검색하고 결제도 가능해진다.


기존에는 판매자가 페이스북 페이지에 상품 홍보 게시글을 올리고 구매 페이지 링크를 걸어두는 방식이었다.

 

소비자는 물건 구매 시 해당 외부 사이트에 접속해야 했다. 페이스북 샵스는 결제까지 이뤄지는 구매 절차를 줄이고 페이스북 안에서 서비스가 이뤄지도록 사용자환경(UI)·사용자경험(UX)을 개선했다. 다만 페이스북이 직접 결제 기능을 제공하지 않는다.


인스타그램과도 쇼핑이 연동된다. 인스타그램 프로필, 스토리 등에 제품을 등록하고 ‘페이스북 샵스’ 와 연결할 수 있다. 미국에서 서비스 중인 인스타그램 샵(Instagram Shop)의 경우 인스타그램 안에서 결제까지 이뤄진다. 이번 한국에 서비스될 인스타그램 샵도 유사한 기능으로 전망된다.


이밖에 페이스북 메신저 및 인스타그램 DM(다이렉트 메시지)를 통해 제품 결제 및 배송 확인도 가능하다. 첫 구매 시 결제 정보와 배송 정보를 입력해두면 다음번 구매에도 자동 적용된다.


모바일을 통해 생방송으로 상품을 판매하는 ‘라이브커머스’ 기능도 추가됐다. 페이스북 및 인스타그램 라이브 스트리밍에서 제품에 링크를 붙이는 기능이 지원될 예정이다. 클릭 시 제품 주문 페이지로 이동되는 방식이다. 코로나19로 오프라인 유통이 침체되자 급성장 중인 라이브커머스 시장도 놓치지 않겠다는 포석이다.

 

구글의 쇼핑서비스 ‘구글 쇼핑’도 올해 한국에 무료 개방될 예정이다. 글로벌 기업의 잇단 국내 쇼핑 진출로 지난해 쇼핑 결제액 1위 네이버에 비상이 걸렸다.


업계 전문가들은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이 뷰티, 푸드, 패션 분야에 걸쳐 다양한 소비자층이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네이버에도 영향이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FSP 연재

POST
STAND
(주)다음앤큐큐
르돔

인터뷰

패션포스트 매거진

35호 35호 구독신청 목차 지난호보기

접속자집계

오늘
271
어제
3,413
최대
14,381
전체
841,628

㈜패션포스트 서울특별시 강서구 공항대로 213 마곡보타닉파크타워 2 1217호
TEL 02-2135-1881    FAX 02-855-5511    대표 이채연    사업자등록번호 866-87-01036    등록번호 서울 다50547
COPYRIGHT © 2019 FASHION POST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