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개인화 쇼핑 큐레이션 ‘FOR YOU' 공개 > FOCUS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FOCUS

네이버, 개인화 쇼핑 큐레이션 ‘FOR YOU' 공개

페이지 정보

작성자 임경량 기자 (lkr@fpost.co.kr) | 작성일 2021년 11월 24일 프린트
카카오톡 URL 복사

본문

 

 

6341b537239c8cd37ad4599c9d8abcf5_1637717701_7789.png

 

 

AiTEMS에 하이퍼클로버까지 적용

이용자 쇼핑 탐색 경험 완성

 

네이버가 개인화 쇼핑 큐레이션 서비스를 선보이며 이커머스 강화에 나섰다.


네이버쇼핑에 이용자 개인의 관심사와 취향을 모은 AI 쇼핑 큐페이션 공간 ‘FOR YOU(포유)’ 탭을 신설했다.


'포유' 서비스는 AI 기반 상품 추천 기술인 ‘AiTEMS(에이아이템즈)’ 기반으로 초대규모 AI '하이퍼클로바'까지 더해 더욱 정교화된 상품 추천이 가능하다.


이용자의 쇼핑 이력뿐 아니라 개인의 선호도나 취향까지 분석해 이용자가 실제로 관심을 가질 만한 쇼핑 테마와 정보를 뽑아 체계적으로 추천하는 개인화 큐레이션 서비스를 선보인다.


이용자들은 ‘포유’의 쇼핑피드를 통해 네이버쇼핑에 담겨 있는 10억 여개의 상품 DB 중 자신의 관심사와 취향에 딱 맞는 쇼핑테마와 아이템을 실시간으로 추천받을 수 있고, SME들은 자신의 상품이 더 많이 노출될 기회를 갖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올 10월 기준 네이버쇼핑 이용자의 45%가 에이아이템즈가 추천한 상품을 클릭해 쇼핑탐색에 활용하고 있으며, 이용자 맞춤형 상품 추천을 통한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배 이상 증가하는 등 실제로 SME와 이용자 간 매칭 효과가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포유'에서는 기존의 에이아이템즈 기술과 함께 ‘쇼핑피드 생성 자동화' 기술을 더해 매일 50만 개의 쇼핑피드를 업데이트 하여 다양한 쇼핑탐색을 돕고, 이용자의 검색의도나 관심사를 실시간 반영하는 개인화 추천엔진도 적용한 것이 특징이다.


기존 에이아이템즈가 제공하는 구매나 찜, 장바구니 담기 같은 이용자 쇼핑 이력에 기반한 추천 외에도 이용자가 방금 찾은 스토어나 상품 검색어를 통해 취향을 분석한 뒤 ▲실시간 블록이나 ▲지금 보고 있는 상품 영역을 통해 찾고 있는 상품과 연관된 상품 및 태그를 추천한다.


아울러 쇼핑 콘텐츠의 추천 범위도 대폭 확장해 이용자의 쇼핑 경험을 넓힌다. 에이아이템즈 기반의 ‘개별 아이템 단위’ 추천 뿐 아니라 이용자가 자주 본 상품들을 분석해 새로운 ‘쇼핑테마’를 추천하는 등 큐레이션 범위가 넓어진다.다.


그 외에도 리뷰기반 추천 ‘DISCOVER TREND’ 등 다양한 상품의 메타정보와 네이버쇼핑 데이터를 분석해 이용자가 그 간 알지 못했던 새로운 쇼핑 트렌드를 발견할 수 있도록 개인화 추천 영역을 고도화했다.


네이버 추천플랫폼기획 서민경 리더는 “포유 서비스는 기술을 바탕으로 최근 트렌드를 탐색하며 나의 관심과 취향에 맞는 상품을 발견할 수 있는 공간으로써 이용자들에게 새로운 상품 탐색 및 추천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며 “네이버쇼핑에 입점한 수많은 SME 상품도 개인화 추천 기술 고도화를 통해 순환되며 취향에 맞는 이용자와 연결되는 기회가 많아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FSP 연재

POST
STAND
(주)다음앤큐큐

인터뷰

패션포스트 매거진

71호 71호 구독신청 목차 지난호보기

접속자집계

오늘
1,734
어제
3,114
최대
14,381
전체
2,400,724

㈜패션포스트 서울시 강서구 마곡중앙로 59-11 엠비즈타워 713호
TEL 02-2135-1881    FAX 02-855-5511    대표 이채연    사업자등록번호 866-87-01036    등록번호 서울 다50547
COPYRIGHT © 2019 FASHION POST ALL RIGHTS RESERVED.